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hr)를 중심으로 한 신정통주의 신학의 옹호가 더하여 갔다. 이러한 즈음에 쉘톤 스미스는 진보주의에 근거를 둔 종교교육 운동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스
지금 인류는 유전자 복제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96년 최초의 복제양 돌리로부터 얼마전 일본에서 역시 체세포 쌍둥이 젖소가 출생한 데 이은 이번 생쥐의 대량 겹복제는 불과 1~2년 사이에 복제기술이 어느 수준에 와 있으며, 얼마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미래 의학자 제
신학의 두드러진 특징이었다.
<교육적 재해석>
이 시기에 조지 코우, 프뢰벨, 페스탈로찌, 호레이스 부쉬넬, 루소 등은 교육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공해주었다.(아동 중심, 성장과 양육에 초점 등)
특히 듀이의 사상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과 동일시되어 영향력을 미쳤는데 이것은 전통적 형식 교육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원인됨에 있다.
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
신학의 낙관주의적인 인간관과 정통주의 신학의 비관주의적인 인간론에 대한 논쟁을 통해 기독교 현실주의적 인간관을 제시했다. 니이버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인 동시에 죄인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는데, 이러한 그의 기독교적 현실주의(Christian Realism)는 인간이 지닌 양면성을 공정하게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신학사(1914)와 문학석사(1915)를 취득했다. 니부어는 1915년 복음주의 교회회의에서 목사로 안수받았다. 니부어는 1915년 부터 1928년까지 디트로이트주의 벧엘복음주의교회에서 목사로 시무했다. 이 때의 경험은 중요하였다.
②사회 문제에 직면
처음에 그는 자유주의적 사회 복음을 이상으로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세사상의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철학과 과학의 기초로 체계적 회의방법을 소개했다.(그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연역적 이성으로 자기주장 전개한 인물)
③17세기 영국의 캠브리지 플라톤 역시 영국 계몽주의 사상을 등장시키는데 영향을 미침. - 이
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